IT/LICENSE

220123 SQLD 합격후기

Super_Son 2022. 3. 11. 23:01

나의 게으름으로 한달이나 넘은 시점에서 합격후기를 작성한다. 나름의 이유가 있지만 핑계일 뿐이니 많은 수험자분들의 참고바랍니다.


#0. 결과

 

#1. 왜 SQLD 인가?

  - IT 업무를 하면서 지금까지 가장 많이 접하는것이 소스코드보다는 DB일것이다. 솔직히 SQLP는 자신이 없었고 기본부터 하자는 생각으로 SQLD에 응시하였다. 

 

#2. 무엇으로 공부하였는가?

  - 이기적 SQLD + 노랑이 SQLD 책(주관사에서 출판한책이라 구매는 하였는데 실제로 공부는 안하였다)

 

#3. 어떻게 공부하였는가? 

  - 나의 공부방법은 늘 비슷하다. 기본서 1회독 이후 기출문제 풀이다. 기출문제 풀이후 부족한 부분은 다시 기본서의 내용을 확인한다. 이렇게 기출문제를 몇회분 풀다보면 기본서의 내용을 모두 볼수 있다. 

 

  - 실제 업무를 하다가 시험을 보려고 하니 생소한것들이 너무 많았다. 물론 내가 DBA 정도의 기술을 가지고 일을 하는것은 아니였지만 기본적인 명령어 이외에도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련 문제가 있어서 놀랐다. 

 

#4. 시험장 분위기는? 

  - 생각보다 응시율이 높다. 그만큼 관심이 많은 자격증인것 같다. 감독관 두분이 들어와서 기본적인 안내를 해주신다. 시험볼때 정정내용이 있어서 시험중에 정정을 해주었다. 

 

#5. 마무리

  - 데이터베이스는 학부때도 재미있게 공부했던 과목이다. 업무를 하면서도 기본적인것만 사용하다가 막상 시험을 보려고 하니 옛날에 배웠던것들도 생각나고 새로운것들도 많았다. 처음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하거나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후 데이터베이스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려는 수험자들은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인것 같다. 

'IT > LICEN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20708 정보보안기사 필기 합격후기  (0) 2022.08.17
220123 리눅스마스터 2급 합격후기  (0) 2022.03.11